본문 바로가기

♠ 국내여행/문화재

[전북 순창여행]후학을 가르치고 수양한 곳 낙덕정 樂德亭

전북 순창여행- 낙덕정樂德亭  

 

조선조 김인후가 을사사화가 일어나자 관직을 사임하고 이곳에 은거 하면서 후학을 가르치고 수양한 곳이며, 초대 대법원장인 가인 김병로선생이 어릴 때 공부하였 던  정자이기도 하다.

이 정자에 앉아 있으면 시가 줄줄 나오겠어요, 산새소리에 바위아래로는 시원한 물이 흐르고 물뱀이 헤엄을 치고 노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낙덕정 樂德亭

전라북도 문화재 자료 제 72호

위치: 순창군 복흥면 상송리 49-1

호남을 대표하는 도학자인 하서 김인후선생의 발자취를 기리기 위해 1900년(광무4년)에 세운 것이라고 합니다.

순창출신으로 대한민국 초대 대법원장을 지낸 가인 김병로선생이 어릴때 공부 하였던 정자로 전라북도 문화재자료 제 72호로 지정되었습니다. 

 

 

흙길로 이어진 돌계단 이곳은 얕은 언덕으로 조금만 올라가면 낙덕정이 나옵니다.

 

 

언덕위에 보일락 말락 하는 낙덕정의 모습이 파아란 구름과 멋스럽게 보이죠 ~

 

 

누군가 들렸다 간 흔적인지 한쪽 문이 열려 있었습니다.

 

 우측으로 돌으니 낙덕정이라고 쓰인 현판이 보입니다.

 

순창군 복흥면 상송리 상송마을앞쪽 추령천변 가파른 산위에 위치한 낙덕정이라 불리는 정자는 1900년에 건립되었다고 하니 지금으로부터 110년 전의 목조건물인 것이다. 장성을 본거지로 하는 호남의 대표적 유학자 하서 김인후 선생이 낙향하여 이곳에 은거하며 풍류를 즐겼던 곳이라고 한다.  팔각정의 형태에 여름더위를 대비한 개방적 구조와 겨울추위를 대비한 온돌방을 함께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냉온방 시스템을 동시에 갖추고 있고, 그렇다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살림집의 기능은 갖춘 것은 아니다. 주변 노송들의 운치와 목조건물 특유의 고풍스럼움이 잘 어울린다. 천변 급경사의 지형위에 위치하여 주변 풍광이 빼어나고 그야말로 안빈낙도를 즐기기에는 제격인 것 같다.

하서 김인후 선생의 채취가 묻어나는 이곳 낙덕정, 그리고 그 본관인 울산김씨 후손중에는 대한민국 정부수립이후 최초의 대법원장을 지낸 가인 김병로선생이 있다. 청렴결백의 선비정신을 갖추고 사법부의 독립을 지켜내어 많은 법조인들의 존경을 받는 가인 김병로, 그분이 여기에서 한학공부를 하였다고 하니 더욱 정감이 간다. 김병로는 이곳에서 가까운 복흥면 하리에서 태어났다. 그분의 영향으로 최근 이곳에서 가까운 곳에 대법원연수원이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풍수지리적으로 명당이 많다고 하는 이곳 순창땅에 앞으로도 어떤 인물들이 나올지 기대가 된다. 

 

 

문이 열려 있어 안을 들여다 보니 이런 풍경이 그려집니다.

주변으로 흐르는 낙덕저수지도 운치있구요, 파아란 하늘이 뭉게구름 흘러 가듯이 흘러갑니다.

 

 

 

 

얇디 얇은 물뱀이 물속에서 헤엄치는 걸 보았는데요, 망원렌즈를 갈아 끼우려고 하는 찰나에 사라져서 윽..놓쳤습니다.

아까웠지요, 좋은것을 보여 드릴수 있는 기회였는데 놓쳐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 갔습니다.

 

 

낙덩정에서 내려다 본 낙덕저수지로 흘러가는 물이 시원하게 늦겨 집니다.

 

낙덕정에서 내려다본 주변 풍경. 윗쪽으로 추령에서 시작하여 흐르는 추령천을 가로막아 이루어진 낙덕 저수지.

 이물은 섬진강이 되어 옥정호를 거쳐 남해로 흐른다고하네요 ^^

 

 

이곳에서 책한권을 읽으면 독후감이 절로 나올것만 같은 그런 곳이랍니다.

낙덕정을 뒤로 하고 아래로 내려 갔습니다.

 

 

돌계단으로 되어 있어서 내려가는 것은 수월해요

 

 

내려오면 이렇듯 낙덕정의 유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조용히 혼자 있고 싶으신 분 계시면 이곳에 머무르시며 글을 쓰시면 멋진 글이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흐르는 물소리, 맑은 경치, 세상에 이런 지상낙원이 또 어딨나 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곳주변으로는 강천산군립공원이 가까이에 있고 훈몽재도 있습니다. 

2012/07/09 - [전북 순창여행] 99살 할아버지도 산행하기 좋다던 맨발로 걷는 물맑고 시원한 강천산

 

 워킹등산도 하시고 공기 좋은 낮은 곳에 위치한 낙덕정도 보시고 훈장선생님께 한문공부를 하는 훈몽재도 둘러 보심은 어떠실까요?

전북 순창에는 이러한 볼거리가 있답니다.

여름 휴가 어디로 가지 라는 생각을 하셨다면 저질체력인 분들에게 딱 좋은 코스네요, 이번참에 산하고 친해져 보세요 ^^

한주의 중간날인 목요일은 목빠지 무엇을 기다려 볼까요, 행복한 하루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