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내가 찾은 맛집 리뷰/Cafe/빵/파이

카페 스위치에서 차마시며 읽게된 화의 심리학

 

멀리 강원도에서 교장선생님과 페부기 친구분이 다녀가시면서 이 찻집을 두번 방문했는데 책이 진열된 것을 보게 되었다.
퇴원을 하고 나와 남편이 오기를 기다리던 3시간 윤교장선생님이 드셨던 카라멜 마끼아또 한잔을 주문해서 마시며 책한권을 보게되었는데 화의 심리학! 우리 마음속에 종종일어나는 "화"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책의 내용은 화를 다룬 심리학이다.

 2013/10/06 - 병원옥상에서 맞이한 2013년 여의도 서울세계불꽃축제 

2013/10/07 - VIP카드 레저스테이션 로얄회원권 카드란?

 

목차

제1부 분노성향이 바뀌면 인생도 바뀐다
1장 나는 왜 화를 제대로 못 낼까?
2장 분노성향
3장 1차 분노성향 알아내기
4장 2차 분노성향 = 분노유형 알아내기
공격적 분노성향의 유형들 - 분출형 / 격노형 / 비난형 / 통제형 / 학대형
수동적 분노성향의 유형들 - 부인형 / 회피형 / 대체형 / 자책형
수동 공격적 분노성향의 유형들 - 몰래 화내기형 / 탈출 전문가형 / 삐침형 / 가장형
투영 공격적 분노성향의 유형들 - 복화술사형 / 무고한 피해자형 / 자석형

제2부 당신의 분노 성향을 바꿔라
5장 분노성향 바꾸기 9단계 전략
6장 공격적 분노성향 바꾸기
7장 수동적 공격성향 바꾸기
8장 수동 공격적 공격성향 바꾸기
9장 투영 공격적 공격성향 바꾸기

제3부 화의 극복과 승화
10장 상대의 화를 존중하라
11장 용서 : 화를 넘어서

책꽂이에서 책을 딱 집었는데 어려운듯한 심리학 책이 눈에 들어왔다.
앞표지에 수록된 어려운 단어들이 엄습한다.

 

성공한 사람은 화내는 법이 다르다.~!!분노2

화는 인간이라면 피할 수 없는 중요한 감정이라고 생각이 든다.
어떤 사람은 화를 지혜롭게 다루며 인생을 솔솔 풀어가는 반면, 어떤이는 어리석게 다뤄 자신과 주변에 상처를 남기고 때론 화를 입기도 한다.

화는 행복과 불행, 성공과 실패를 모두 부르는 존재로 화의 주인에게는 행복과 성공을, 화의 노예에게는 불행과 실패를 안겨준다.

화는 대게 일반적으로 다 가지고 있다. 화로 인해 분노가 폭팔하게 되면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성향에 따라 여러가지 모습으로 표현되는데 내면에 오래전에 축적되어 있는 상처로 인한 아픈기억으로 만들어 진다고 본다.

 

 

사람이 살다보면 화를 전혀 안낼수가 없다. 그렇다면 무작정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화를 내고 살수도 없고, 반면 같은 상황에서도 누구는 그냥 지나칠 수 있는 문제가 어떤 사람은 화를 통해 마음을 표현하기도 한다. 

화는 서로간의 생각의 차이로 인해서 발생되는데, 자기 중심적인 생각이 강할 때 자기의 뜻이 관철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급해져서 일어난다. 이런 마음상태에서는 상대의 이야기를 깊이 생각하지않고 가볍게 넘겨버리거나,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차거나 자기 생각을 이해해 주지 않는다는 섭섭함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악

 

 

 

저자는 사람들이 화를 잘 다루는 법을 이책에 제시하고 있다. 심리치료사로서 직접 사람들을 치료하면서 경험을 통하여 얻어지 결과를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사람들의 분노성향을 [공격적, 수동적, 수동적 공격적, 투영 공격적] 등 네가지로 분류해서 파악하고 있는데 화에 대한 인간심리를 자기 경험을 통하여 오랜 연구와 함게 화를 어떻게 창희적으로 사용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세밀한 내용과 함게 화의 분노와 의미 그리고 해답을 주고 있다. 화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법, 자신의 화를 인정하고 수용하는 법 등을 배우게 된다.

화를 내는 성향이 매 상황과 사건마다 다 틀리기 때문에 책을 쓰신 저자도 다 달랐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의 내용에 중요한 부분을 캐치해서 나를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 관건이다.

한국 아줌마들의 화에관한 특유의 병이 화병~
너무 억눌러서 살다보니 생긴 병인데, 이병은 아예 학술적으로 원어가 Whabyeong 이라고 한다.
수양깊이해서 조절 잘되면 이에 에너지로 될 수 있으니까라는 긍정 마인드를 가져 봄도 좋을 듯 하다.

 

 

◎화 표현방식

 

  • 어떤 사람은 화를 통제하지 못하고 도움이 필요하다.
  • 어떤 사람은 특정 상대가 아닌 무고한 사람에게 화를 낸다.

  • 어떤 사람은 상대와 대면하지 않고, 폭식,흡연, 음주, 약물남용, 혹은 무자비한 자책으로 스스로를 파괴한다.

  • 화가나도 나지 않은 척 하면서 상처나 위험을 주었던 상대를 헐뜯거나, 비꼬거나, 거리를 두는 식으로 간접적이고 은밀하게 괴롭힌다. 

 

나는 크게 화를 내는 일이 많은편은 아닌데, 그렇다고 화를 안내는 것도 아니다. 속으로 삭힐때도 있고 분노할때도 있다.
한번 화가 나면 타인에게 문제점에 대해 직설적으로 이야기를 하거나 나빠질 경우 공격적인 말을 하기도 한다. 평소에 화를 내는 것과는 상관없이 주변 사람들에게는 화를 낼때의 모습이나 방식이 더 강한 인상으로 남는 것 같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라는 말이 나타내는 것처럼 우리 우리의 인생에서 화를 제거 하고 살아갈 수 없다면 더욱 현명하고 건강한 방식으로 화를 내는 법을 알아야 할 것 같다.

이책의 저자는 지혜롭게 화를 내는 방법을 알려면 전체적으로 일반적인 자신의 분노 성향을 안뒤 균형을 맞춰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화를 잘 표현하고 전달하고 행동으로 옮겨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해야 겠다.

 

 세상의 모든 인간관게는 상대의 마음을 읽고 마음을 얻는 것이다.하트3

 

 

 

 

 

 

창조 에너지


에너지가
흐르기 시작하면
놀라운 일들이 뒤따른다.
새로운 세상을 여행한다는 기대감,
자신이 새로 창조하는 것으로부터 얻는 즐거운 감동,
지금까지 스스로 만들어놓은 족쇄로부터 벗어나는
해방감이 동시에 몰려온다. 창조가 치유의
전제임을 웅변하는 수많은 징조들이
당신을 이끄는 것이다.


- 셰퍼드 코미나스의《치유의 글쓰기》중에서 -

 

예쁜 커피숍에 앉아 달달한 카라멜 마끼아또 한잔을 마시며 화를 잘 표현하는 방법을 배웠다.

잘될때까지 노력하자 ~~

"한글날" 벌써 결혼 19주년 좋았던날도, 싫었던 날도, 죽고 싶었던, 날들이 다 지나고 살맛 나는 세상이라고 나보다 아래인 사람들에게 힘을 북돋아 주며 나눔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살아가고 싶다.

2012/10/16 - 결혼 18년만에 남편과 단둘이 독도 참치에서 눈물주, 백련초주, 송이주를 마시다.

 

오랜시간 믿고 사랑해 줘서 고마워 여봉아 함께 노력하며 잘 살자..^^사랑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