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국내여행/경남.경북

[울진여행] 울퉁불퉁 못생겨도 자연의 맛과 향이 살아있는 왕돌초 멍게 바로 이맛이야..

 2012/05/04 - 대게를 그냥 까서만 드셨나요? 대게요리의 진수를 맛볼수 있는 이게대게

왕돌초 소개 : 왕돌잠, 왕돌암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 왕돌초는 후포 앞바다 넓게 퍼져있는 수중 암초입니다.

예전부터 다이빙계에는 동해에 먼 바다에 왕돌초라는 곳이 있어서 다이빙 할 수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기는 했지만 수시로 변하는 일기가 먼 바다에 숨겨진 암초를 찾아가는 장시간의 항해라는 불안감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곳으로 인식되어 왔다고 합니다.

그러나 최근 울진지역에서 전용선을 마련하고 왕돌초 다이빙을 상품으로 내놓고 있는 숍들이 늘어 나면서 왕돌초가 신비의 베일을 벗고 다이버들이 즐겨 찾는 포인트로 등장하기 시작했고, 이와 함께 지난 해 12월 포항 MBC에서 창사 30주년 특집으로 신비의 왕돌초" 라는 제목으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여 지역방송 및 중앙방송을 통해 방영하면서 왕돌초에 대한 다이버들과 일반인들의 관심이 더 높아 졌다고 전해집니다.

왕돌초는 경북 울진군 후포면 후포리 소재 후포항에서 동쪽으로 약 23KM에 해상에 위치한 수중암초입니다.

http://www.scubain.co.kr/sub08fa 자세한 내용은 이분글을 참조 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것은 이지역의 특산품입니다.

여드름이 많은 사람을 멍게에 비유할 정도로 울퉁불퉁 못생긴 멍게! 하지만 멍게는 못생긴 외모와는 달리 매력이 무궁무진하다죠. 멍게에는 특유의 맛이 있는데 상큼하고 쌉싸름한 맛과 함께 단맛이 어우러져 바다의 풍미가 느껴지고. 또한 수분, 단백3질, 지질, 당질, 회분, 칼슘, 인, 철, 나트륨, 칼륨 등의 영양분이 골고루 함유돼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멍게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경상북도 울진군 근남면 진복리에 자리 잡은 왕돌초영어조합법인(대표 박종만)은 멍게의 생산부터 가공까지 전 과정을 책임지고 있는 업체이며, 종묘 생산부터 양식, 가공식품 제조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전담하기 때문에 믿고 먹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저희가 공장내 할인판매처를 방문했습니다.

 완전 까만 까만개가 저희를 반겨 주었습니다.

이눔 참 잘생겼지요~~ 족보가 있는 개 같습니다.

 

 

멍게비빔밥을 맛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멍게비빔밥 왕돌초 멍게 젓갈로 이젠 집에서 간편하게 만들어 드세요 ^^

 

 왕돌초 영농조합법인 의 사장님  꿈은 왕돌초멍게가공 공장을 증설 하셔서 

 왕돌초양념멍게젓갈을 비롯해 멍게만두, 멍게짱아찌, 멍게칼국수 등 왕돌초멍게를 이용한 다양한 가공식품을 개발, 생산하는 것이랍니다.

 그 꿈이 이루어지는 날까지 사장님의 끈임없는 노력은 끝나지 않으실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천연죽염에 담가 3일간의 숙성과정을 거친 왕돌초멍게에 친환경인증을 받은 유기농고춧가루, 유기농양파, 유기농마늘, 국산참깨 등의 양념으로 버무리면 왕돌초양념멍게젓갈이 탄생한다고 합니다. 왕돌초양념멍게젓갈은 농림부가주최한 ‘2007한국음식대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고,  씨-화이버는 고농도 천연 식이섬유가 들어있는 멍게껍질을 이용해 만든 건강 제품으로 변비와 비만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냉동보관되어 있는 왕돌초 젖갈을 실온에 보관을 하면 녹는다고 합니다. 이것을 양푼이에 먹을 만큼 넣으시고 주먹밥을 만들어 드시면 되어요.. 입안가득 멍게향이 진하게 퍼집니다.

 

 

 

판매상품으로 요런 것들이 있습니다.

 

 

맛있게 드시는 방법과 보관방법은 위 사진을 참조해 주시구요,

포장판매 및 택배배달을 받으실수 도 있어요.. 좋은제품 많이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잘 말라진 피데기오징어는 처음 봤습니다.

야들 야들 보들 보들 참말로 맛있었어요.. 제손에 들어온 한마리 피데기가 쥐도 새도 모르게 없어졌답니다.

 

천연조미료를 개발하셔가지고 바다맛나 라는 제품을 판매 하고 계셨습니다.

 육수를 고아서 만든 국물을 맛보여 주셨는데요 그것 또 한 좋았답니다.

 

 

 준비한 왕돌초 멍게 주먹밥좀 드시고 계세요..

대구 다녀올께요..더 멋진 사진 마니 마니 담아와서 보여 드리겠습니다.

잘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곳에는 이렇게 바다도 있고 동백꽃도 피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