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국내여행/문화재

[경북울진] 180억짜리 비석 울진봉평신라비 전시관[蔚珍鳳坪新羅碑展示館]

봄비가 촉촉히 내리기 시작한 이름아침 울진으로 여행을 떠나기 위해 나왔는데요, 이어폰에서는 음악이 귀를 즐겁게 해주고 몸이 흔들거리는 아침이었습니다.

서울역 14번 출구에서 지난번 함께 했던 분들의 얼굴을 뵈니 방가웠습니다. 아는 척도 해보고요..ㅎ그리고 흘러가는 여행길 창밖으로 드리워진 빗줄기 속에 김이 서린 창밖경치가 운치 있습니다.

울진은 많이 알려진 경북의 군 소재지입니다.

 

울진은 경상북도 동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동해를 서쪽으로는 봉화군과 영양군, 남쪽은 영덕군, 북쪽으로는 강원도 삼척에 접하고 있는 울진은 2개의 읍과 8개의 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고속도로를 이용하시면 빠르게 울진에 오실수 있다고 합니다.

 

울진하면 역사의 흐름이 있는 광개토대왕비가 있구요, 울진액스포, 성류굴, 덕구온천스파월드, 울진해양레포츠센터등이 있습니다.

저는 작년 남해 여행을 하고 남해만큼 살기좋은곳이 없구나 했더니, 울진도 남해만큼 평화롭고  체험거리도 많은 굉장히 아름다운 여행지에 꼽히는 곳입니다.

소개해 드릴곳은 우리나라의 유일한 대한민국 비석 관람 전시관이구요 이름은 봉평신라비 전시관입니다.

그 달랑 말도 안되는 돌덩어리 하나때문에 180억짜리  전시관을 만들어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다는데요  그 만큼의 가치가 있는 비석이랍니다.

그 비석을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비가내리는 데도 주말이라 그런지 역사공부를 하러 온 학생및 관람객이 많았습니다.

 

 비석거리와 야외비석공원

비석거리와 야외비석공원은 정자 및 연못으로 되어있구요, 전시관 양 옆으로 울진지역 송덕비 45기를 전시하여

 비석 박물관으로 들어가는 풍경을 느낄수 있도록 비석거리가 되어 있습니다.

 

 

제1전시실

울진 봉평리 신라비

 

180억짜리 비석 울진봉평신라비

저희가 고구려,백제,신라의 역사가 진짜나 가짜냐 하는 그 진실을 밝혀주는 비석이기 때문에

그 만큼의 값어치를 하는 비석이랍니다.

 

실내에는 울진 봉평리 신라비 실물 및 고구려, 백제,신라시대의 주요 석비 모형 전시, 금석학의 계보와 시대별 비의 양식변화, 한자 서체와 한글창제등을 소개하고 야외에는 울진지역 송덕비와 삼국시대~조선시대 국보.보물급 모형비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운영시간 10시에서 오후 6시 (11월에서 2월은 9시에서 오후 5시),월요일은 휴무입니다.

 구   분

어른 

군인,청소년 

 어린이

경로 

비   고 

 개   인 

1,500

 1,000

 700

무료 

단체20인 

단  체

1,000 

 700

 500

무료

 이상

 

 

제2전시실

삼국시대의 비

신라.고구려.백제 등 삼국의 주요한 비 10기(신라6기, 고구려 1기, 백제3기)를 실물모형으로 제작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제3전시실

금석문과 한글

선사시대 그림에서 문자로의 발달, 금석문이란, 금석학의 계보 및 금석문의 역사, 선사시대.삼국시대.통일신라시대.고려시대.조선시대.현대등 각

시대별의 비의 양식과 특징, 한자의 서체와 삼국시대의 한자 서풍, 훈민정음의 창제와 보급-한자에서 한글로, 국어로서의 한글,

기록유산-한글의 미래, 세계속의 한글과 향후 한글의 비전등을 소개 하고 있다.

 

 

 

 

 

 

2층 전시관에서 내려다 본 모습

 

 

 

 

 

광개토대왕비가 있는 야외전시관에는 많은 비석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비에 젖은 꽃들이 싱그럽습니다.

역사를 머리 속에 담으려니 지진이 좀 났는데요, 예쁜 꽃을 보노라니 상쾌한 기분이 듭니다.

공부가 쪼매 싫은 하누리가 상큼하고 촉촉한 단비가 내리는 날 비석박물관을 돌아 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있으시다면, 역사 공부차 볼거리가 많은 울진여행을 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울진에는 아이들을 위한 울진액스포공원 내에 울진곤충여행 및 아쿠아리움,야생화 관찰원 등이 있습니다.

그럼 엄마는 어떡하냐 그러시다면,, 엄마를 위한 폭풍의 언덕 촬영지 및 성류굴 덕구온천스파월드 등아름다운 곳이 있습니다.

 

 

 

 

 

 

 

 

비내리는날 가보는 비석길.. 참운치있습니다.

비오는날 촬영이 처음인지라, 사진기에 습기차고 좀 힘들었는데요, 새로운 경험 역사 공부를 하고 돌아 왔습니다.

저 없는 동안 살짜기 다녀가 주신 이웃블로거님 감사합니다.

 

한주의 시작일 활기차게 보내시구요, 일주일 열심히 살아 보아요 화이팅~~!! 입니다.

 

 

봉평신라비전시관

주소: 죽변면 봉평리 521번지

TEL: 054-789-5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