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이좋아/인수봉

북한산 인수봉 취나드 B길

■ 산행일시 : 2012.06.10

■ 산행장소 : 북한산 인수봉 취나드 B길

■ 등 반 자  : 대장: 천화대/ 코알라,성룡,해철,명철,혜경/사진봉사: 알흠이


 

 

개념도 출처: 한국 산사랑 산악회 http://cafe.daum.net/krmtlove/I28n/99

 

 

 

취나드B길  (최고등급 5.9)



루트 길이 = 177m 제5피치

등반 장비 = 프렌드 1조 로프 60m1동 (2인 1조)

바위 형태 = 크랙 위주 약간의 슬랩 등

루트 소개와 위치 = 취나드 B루트는 인수봉에서 가장 인기있는 코스 중 하나로 중급자 코스다. 길이177m, 제5피치로 구분된다


인수봉 전면 대슬랩에서 우측으로 사면을 약 70m쯤 오르면 둔턱이 나오며 우측에 비석도 있다. 이곳에서 비석을 뒤로 하고 곧바로 쳐다보면 턱이 져 있는 크랙이 보이는데 이 크랙이 '취나드B' 루트 시작 지점이다.


레이백과 재밍 스태밍 자세 등 다양한 기술을 적용 할 수 있고 중급자 정도의 클라이머라면 선등이 가능하다.


이 루트 크럭스는 제2피치의 미세한 언더 크랙이며 제4피치 쌍크랙이라 할 수 있다. 쌍크랙은 손과 발을 양쪽으로 재밍 할 수도 있으며 양쪽으로 크랙을 벌리듯이 하면서도 오를 수 있다. 이루트는 2인1조 등반시 2시간 정도면 등반이 가능하다.




제1피치 (5.7) 길이 20m 크랙 위주의 완경사다.


둔턱 숲지대에서 완경사를 올라 작은 나무 있는 곳까지 올라가 등반이 시작된다.


이곳은 완경사의 미세한 크랙으로 되어있는데 밀고 당기기로 오르면 쉽게 오를 수 있다. 크랙이 끝나고 완경사 슬랩을 7m정도 오르면 쌍볼트가 있으며 이곳에서 피치를 끊는다.


제2피치 (5.8) 길이 37m크랙이다.


미세한 언더 크랙이 우측으로 트래버스 하면서 오르게 된다.


이 피치는 서 너개의 볼트가 있으며 별도의 확보물은 설치할 필요가 없다.


미세한 언더 크랙은 손가락이 겨우 들어가며 밸런스를 요구한다. 미세한 크랙이 끝나면 완경사 넓직한 크랙이 나오며 늙은 소나무 한 그루가 나오며 좌측으로 쌍볼트가 있다.


제3피치 (5.7) 길이 25m이며 크랙이다.


완경사 양호한 크랙으로 오르게 된다. 소나무에서 우측으로 다리를 크게 벌려 건너간 다음에 크랙을 따라 곧바로 오른다. 큰 어려움 없이 무난히 오를 수 있으며 마지막엔 크랙으로 올라서서 쌍볼트 방향으로 진입하여 피치를 끊는다.


제4피치 (5.8)길이 40m이며 크랙 위주다.


이곳 쌍볼트에서 좌측의 큰 크랙으로 오르게된다. 처음엔 페이스로 올라 좌측의 큰 크랙으로 진입하여 오르면 동굴이 나온다. 중간에 프렌드를 설치해야 안전하다.


동굴옆의 볼트를 사용할 때에는 슬링을 길게 써야 로프 유통이 잘 된다. 동굴을 빠져 나와 쌍크랙으로 올라야 하는데 이곳이 그 유명한 취나드의 쌍크랙이다.


쌍크랙은 경사가 가팔라서 초심자들은 겁을 먹기도 하는데 크랙의 상태는 양호하다. 쌍크랙은 양손으로 크랙을 벌리듯이 하면서 양발을 크랙에 재밍하면서 오르기도 하며 반 레이백 자세로 올라도 무방하다. 쌍크랙이 끝나면 쌍볼트가 나오며 이곳에서 4피치를 끊는다.


제5피치 (5.7)길이 40m이며 크랙이다.


이곳에서 곧바로 대형 크랙을 따라 직상하면 귀바위가 나오며 크랙의 상태는 처음엔 몸이 들어갈 정도로 크며 올라 갈수록 크랙이 좁아지며 양호해진다.


양호한 슬랩을 걸어가듯 오르면 귀바위가 나오며 이곳에 쌍볼트에서 확보한다.


이곳에서 의대길을 통하여 60m로프 2동으로 하강이 가능하다.


이곳 테라스에서 사실상 취나드 B루트는 등반이 끝난다. 인수봉 정상까지 계속 갈려며는 약20m의 귀바위 슬랩(5.10b)을 올라  귀바위 정상의 P톤에서 서쪽의 정상쪽 협곡으로 짧게(10m) 하강한 후 속칭 영자 크랙을 올라 정상으로 갈 수 있다.

 

천화대 대장님이 블로거를 하고 계십니다.

선배님 후배님 대장님 블에 방문 하셔서 안부 팍팍 여쭤 주시구요, 문안인사도 팍팍드리세요..

↓↓↓↓

http://blog.daum.net/acedream21c ☜  천년바위사랑 주소 클릭해서 방문하기

 

이곳은 제가 오른 곳이 아니구요 가운데 높은곳에서 3가지 길을 담아온 것입니다.

2012/06/15 - 북한산 인수봉 환상길

2012/06/11 - 북한산 인수봉 오이지길 담아왔어요~~


 

취나드B길은 오아시스를 올라서 우측으로 릿지로 내려 가셨습니다.

저는 절대 줄 없이는 못가는 사람으로 바껴버렸어요.. 안했더니 바위가 무섭습니다.

 

 

 

 

 

 

혜경씨는 나이도 어린데 담력이 굉장히 쎄요, 저도 못가본 취나드 B길을 올랐네요

 

 

 

 

 

 

 

 

 

빌레이를 보기위한 준비중이에요..

 

 

 

 

총 6명중 대장님과 세컨보신 명철님이 오르고 네사람이 있던 곳에서 한사람이 출발을 했습니다.

 

 

고도감이 상당히 심한 곳인데 모두 안전하게 잘 올라고 있지요..

산아래 경치가 정말 아름다워요 ^^

 

 

 

 

 

 

 

 

이뿌니 동생이 출발 준비하기전 바위에 딱 달라 붙어있는 모습이 이뻐서 망원렌즈로 땡겨 담아 보았어요..

정말 이쁘죠?

 

동영상 한편 즐감하시구요 ^^

 

 

 

 

두분은 절친사이..

멀리 지방에서 오셨어요,  주마다 취미생활하기 힘드실것 같아요 ㅎㅎ

약속은 칼.. 잘 지키시고 부지런 하셔서 항상 먼저 오시고 저에게 약초 및 꽃 이름을 잘 알려 주시는 선배님이세요 ^^

 

 

 

 

 

 

쌍크랙은 양손으로 크랙을 벌리듯이 하면서 양발을 크랙에 재밍하면서 오르기도 하며 반 레이백 자세로 올라도 무방하다.

요기가 난이도가 있는 곳입니다.

 

 

8자매듭을 매고 출발하실겁니다.

 

 

 

 

 

연결부분이 있는 자일을 빼서 뒷자를 걸어 주고 계신거에요..

연결 고리가 걸리면 갈수가 없자나요, 그런 원리에요..^^

 

 

 

 

 

 

 

 

 

이것은 확보줄이구요, 제가 사진을 찍기 위해 걸어 놓은 안전 장비랍니다.

 

 

 

전 이곳에서 하루 죙일 이분들이 내려 오실때 까지 발꼬락 쥐나게 목아프게 서있어야 되어요~

누가 시켰나 안해도 되는데 지가 좋아서 하늘걸 우짭니까..

 선배님의 사진봉사에 감사드립니다. ^^

예전에 미처 몰랐네요, 저는 저 찍고 싶음찍고 말고싶으면 말았거든요 ~~;;

 

 

 

 

 

 

 

세분이 안전하게 잘 도착했지요..

 

 

마지막 코알라 선배님이 멀리 지방에서 오셨구요..저희와 함께 한지도 횟수로 몇년째 되어요..

정확히는 모르지만, 오랜 세월 같이 하신분이랍니다. ^^

 

 

 

 

 


 

 

 

이곳이 난이도가 센곳인데요, 자꾸 엉덩방아 찧는 모습이 안쓰럽더라구요 ㅎㅎ

 

 

 

 

저는 사진 찍는 것이 좋은 하누리입니다.

우리 멋진 암벽팀 사랑해 주셔서 감사해요 ^^

 

부천님 안전에 안전한 산행하게 해주심에 기도 드리고 갑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